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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외식 마케팅의 미시적 환경
    마케팅 2023. 3. 18. 09:45

    외식 마케팅의 미시적 환경

     기업의 미시적 환경은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 조직의 기능에 있어서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내부직원, 공급자, 고객, 경쟁자 등 시장의 역학관계에서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이해당사자들의 환경이나 상황, 동향 등을 포함하고 있다. 기업의 내부적인 환경요인으로 통제 가능한 지원요소에서 고객, 경쟁사, 기업의 3Cs로 운영되는 과업환경과 내부 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다. 경쟁사와 고객에 대한 분석은 크게 거시적, 미시적 환경으로 내적 변수를 포함하여 분류할 수 있다.

     

    내부환경

     기업의 내부 환경은 각종 시스템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조직이라 할 수 있다. 1차적인 환경에는 투자자, 직원, 소비자, 협력기업 등을 의미하며, 2차적 환경은 국제수지, 경제성장률, 1인당 GNP, 소비구조의 변화, 업계의 성장률, 노동력, 인건비 등과 같은 경제적 환경과 제조공정, 원재료, 제품, 유통, 기술정보 등의 기술적 환경으로 분류된다. 3차적 환경은 출생률과 사망률, 고령자 증가, 가족구성원의 변화, 도시의 과밀화, 교통 환경, 가치관 등 사회적 환경과 대기, 일광, 하천, 바다, 녹지 등의 자연환경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신제품 개발이나 증축을 기획할 때도 경제적, 기술적 환경 못지않게 사회, 문화적인 자연환경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따라 평가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기업의 조직을 구성하는 생산부, 인사부, 영업부, 재무부, 회계부, 마케팅부, R&D부 등은 기업 활동에 있어 상호 간에 유기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내부 부서와 조직원간의 긴밀한 협조를 통하여 통합적인 마케팅관리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조직 내 부서 간의 갈등으로 목표 달성에 역기능을 할 수 있다. 레스토랑의 점포는 조리를 계획할 때부터 요리팀, 마케팅팀, 메뉴 개발팀, 서비스 판매팀 등 다 함께 모여 결정하여야 한다. 한정된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직무기능은 직원 간 갈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상호 간의 협조를 필요로 한다. 아울러 내부직원의 고객 지향적인 자세의 결여는 생산과 판매의 부진을 야기시킬 수 있어 문제점으로 제시될 수 있다. 따라서 직무분석을 통한 적절한 내부 환경의 변화 수용은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과업환경

     기업의 경영환경에는 일반적인 환경과 과업환경으로 나눌 있다. 과업환경은 경영 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생존에 직결되는 시장의 구조적 문제와 경쟁자, 정부의 규제, 시민단체 등을 의미한다. 이러한 과업은 기업이 속한 조직 내 구성원의 직무에서 목표달성을 저해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고객, 공급업자, 중간상, 경쟁자, 노동조합, 정부 등으로 이들은 직무수행에 영향을 미친다. 경영 활동에 이익을 주거나 손해를 줄 수도 있지만 당사자 간 이해와 마찰로 기업의 발전을 저해할 수 있어 정확한 역할과 과업수준을 파악할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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