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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외식 마케팅의 중요성 판매의 차이
    마케팅 2023. 3. 15. 11:27

    외식 마케팅의 중요성

     

    한국에서 마케팅의 역할은 1980년도 이전까지만 해도 판매 방법, 광고 로 인식되었다. 당시는 낮은 국민소득으로 상품공급이 부족하였던 시대로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어떻게 하면 많이 만들어낼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생산 지향성이 경영전략의 초점이 되었다. 낮은소득으로 부족한 시대의 고객들은 상품과 서비스를 자신이 원하는만큼 충분히 구입하는 것만으로 만족하였다. 공업화를 육성하면서 부족한상품이 어느정도 해결되면서 기업 창고에는 재고품이 쌓이기 시작했고 생산지향적인 시대는 가고 판매 지향적이 시대가 자연스럽게 시장을 지배하기 시작했지만 쌓여있는 재고품을 팔기위한 판매방법의 개선이 필요했고 기업의 생산중심에서 판매부서가 조직 전체를 대표하게된다. 판매자가 시장의 독점적 주도권을 이러한 체계는 판매중신 시장으로 전화되는 시발점이 되었다.

     

     

    산업혁명에 따른 과학발달은 기계화, 자동화, 표준화에 따른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하였고 고객이 소비시킬 수 있는 시간적 한계로 생산제품은 재고로 쌓이게 되었으며, 과잉공급으로 소비자의 선택의폭은 넓어지게 되었다. 시장의 유통흐름은 생산중심에서 소비자가 주도하는 구매시장으로 전환 되었고 '고객이 왕이다' 라는 트렌드가 형성되어 외식기업에서는 최상의 품질을 고객에게 제공하더라도 좋은평가를 받기 어렵게 되었다. 최고의 서비스로 서빙을 하더라고 재방문 횟수는 늘어나지 않았으며, 음식의 맛과 직원들의 접객력이 우수하더라도 고객만족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나 외식기업의 마케팅활동은 타 산업보다 더 중요하게 인식되어지고 있고, 학문적 연구의 필요성과 이를 실천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게했다.

     

     소규모의 독립적인 점포 자영업자들은 개인적인 지식과 정보의 한계로 필요한 자료를 충분히 활용 하지 못하고 있고, 기업 경영자들은 자사가 가진 우수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방안을 모색하지만 전반적으로 마케팅 지식과 경험부족으로 창의적인아이템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하기 때문에 외식기업에서 마케팅 활동이 필요한 이유는 다양한 고객의 성향, 기호, 선호도에 까라 목표 고객을 이해하며, 그들을 점포내로 끌어들이는 설득자로서 역활과 브랜드이미지를 향상시켜 수익을 창출하는것이 목표이기 때문이다.

     

     

    마케팅과 판매의 차이

     

    일반적인 사람들에게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질문하면 대부분 광고나 홍보의 촉진활동이라 한다. 앞서 말했듯이 마케팅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파악후 원하는 제품을 생산하여 필요한시기에 적정한 장소에서 적절한 가격으로 공급하고, 판매 후 상품이나 서비스품질을 지속적으로 유지,관리 하여 고객들의 만족을통해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켜 매출을 극대화 하는 전략이다. 이처럼 상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알리기 위하여 촉진활동을 전개하며 가장 합리적이 방법으로 입지나 유통경로를 찾아 전달하는 과정을 마케팅이라 할수있다. 즉 상품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는 가가의 단계에서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유통과정을 정확하게 파악하는데서 시작된다 하겠다.

     

     판매는 상품을 구입하기 위해 고객이 지불하는 화폐로 구매상품을 고객에게 인도하기로 약속하는 것을 의미하며, 마케팅의 한 부분으로 상품, 서비스, 용역, 아이디어를 소비자에게 이전시켜 그 대가로 재화를 얻는 것이다. 반면에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전달하기전 그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상품, 가격, 유통, 촉진의 과정에서 대고객 서비스자세를 발휘하여 전사적인 기업 활동과 고객만족으로 목표를 달성하는것이다.

     

     

     현대 외식기업은 목표고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시장을 파악하는 데서 출발하며, 이러한 일은 판매방식뿐 아니라 시장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전략부재로 판매이상의 노력과 기술, 경쟁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또한 생간과 판매 중심의 기업활동에서발상의 정환이 필요하며, 개인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부가적 기능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장소적 공간과 고객 제일주의식 경영에서 품질과 가격으로서 그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소비위주의 필요와 욕구는 철저한 시장조사에서 가능하고, 고객만족은 기업의 차별적 요소에서 전략수립이 가능하며, 고객이 원하는 필요를 파악하고 이를 충분하게 충족 시켰을 때 기업은 계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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