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외식경영과 마케팅
    마케팅 2023. 3. 15. 12:15

    외식경영과 마케팅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에 따라 세계의 많은 기업들은 생산제품의 성능과 디자인, 서비스 방법을 개선하려한다. 그들의 각 기업만의 고유한 아이덴티티로 편익적 혜택을 제공하며, 새러운 아이템과 기술개발로 국가경제에 기여하고 국민들의 일자리 창출도 담당한다. 가정의 경제적 여유는 행복과 여가생활의 윤택함, 소득수준의 향상에서 가능하며, 생활 속에서 레저,관광, 복지 산업은 더불어 발전하고 있고, 지역의 자연환경이나 유명레포츠 시설을보유하거나 유치한 지역은 경제 자립도에서 여유를 가지게 되었으며, 그에따라 지역민의 만족도향상과 발전을 이끌고 있다.

     

     한국의 외식기업은 글로벌 졍제에서 변화와 발전을 선도하거나 새로운 문화를 주도할 인재양성이 시급하며, 정부와 자치단체, 기업, 협회,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음식문화의 발전을 이끌어갈 소비촉진과 기업이익, 고객만족을 향상시킬수 있는 전략을 필요로 한다. 외식기업의 경영과 발전을 이끌어갈 마케팅 차원에서 그 역할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외식산업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는 것은 관광산업의 발달이다.

    소비자들은 배고픔을 해결하는 기능만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맛과 세련된 직원들의 접객태도, 분위기 있는 고품질의 서비스를 원하며, 접객과정의 고객과의 상호작용을통해 인간관계를 형성하여 자연스럽게 이용목적과 동기, 친교 할 수 있는 즐거움에서 재미와 체럼적 가치를 제공해 주기를 원한다.

     

      둘째,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야 하는것은 기업의 서비스 이다.

    고객은 셀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요소를 통해 레스토랑을 평가한다. 마케팅은 무한 경쟁 시대에서 판매촉진의 수단으로 잘못 오해할 수도 있다. 제품이 귀했던 시절엔 판매가 그 목적이었다면 현재의 시장은 상품이 넘쳐나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기조차 힘든 상태이다. 따라서 서비스품질에 대한 변화와 개선, 수용능력의 필요성이 제시된다.

     

      셋째, 외식기업의 경영은 마케팅 전략의 실천으로 시장수요에 대한 소비욕구를 파악하는 것으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방안을 실현하는 것이다. 레스토랑은 배고픔을 해결할 기업의 본연의 임무만 충실한 것이 아니라 개인 간의 인간관계에서 심리적이 안녕과 자존감을 회복하는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넷째, 기업은 직원들의 근무환경 개선이나 정당한 평가를 통하여 그들에세 보상하여야 할 책임이 있다. 특히 자기 개발로 인한 제안이나 개선방안은 조직 구성원의 동기부여로 성장을 가능하게 하여 개인적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이들을 통하여 궁극적인 이익을 실현할 수 있다. 따라서 시장과 고객, 기업변화에 따른 불확실성에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으로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이 제시된다.

     

       다섯째, 외식기업은 고객만족을 통한 창의적인 아이템과 직원서비스, 물리적 환경등레서 평가 된다. 시장의 급속한 발달은 국적 불명의 업종과 업태가 공존하는 복합적인 현상으로 새로운 략을 필요로 한다. 현대의 소비자들은 똑같은 것을 싫어하며, 메뉴의 수명주기는 갈수록 짧아져 새로운 변화를 요구한다. 이들의 생활양식과 소비패턴은 가치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으며, 기업의 차별적 특징은 사라지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어려운 문제점으로 마케팅전략의 필요성이 제시된다.

     

      여섯째, 급속한 사회, 경제적인 발달은 신상품의 개발과 접객서비스 등 소비욕구를 필요로 하며, 새로운 차원의 품질향상을 요구한다. 정부차원의 '한식 세계화'와 '한국 방문의 해' 'G20',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등은 호텔 및 외식발전을 촉진시키고 있다. 커피시장도 덩다라 급성장하여 기존의 스차벅스, 탐앤탐, 엔제리너스, 카페베네 등에서 맥도날드, KFC, 던킨도너츠, 뚜레주르, 파리바게트 등도 생존을 위하여 사업의 다각화를 모색하면서 전통적인 업무구분이 사라지고 있다.

     

      일곱째,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형성된 인간관계는 단골고객이나 동호회, 단체고객을 유치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고객들은 자신들의 모임 성격에 맞는 분위기 있는 레스토랑을 찾고자 노력한다. 동행인의 감성과 저서에 영향을 미치며 상호간의 관계를 구충하는데 필요한 배려와 관심, 언어, 행동의 품격 있는 레스토랑을 선호한다.

     

    여덟째, 현대의 소비자들은 자신의 인격에 맞는 개성과 재미, 추억할 수 있는 분위기 속에서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고자 노력한다. 특히 문화유적지 탐방과 지역 특산물 체험 등 가족 간의 화목과 친교, 주말 놀이문화 등은 생활의 한 부문을 차지하였다. 더불어 지역자치 단체는 경쟁적으로 특산품을 생산하거나 지역축제를 개최하여 도시민의 방문을 유도하고 있다. 이러한 행사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며, 주민만족도로 지역경제에 이바지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경제에서 국가의 불황은 환대산업의 발전을 저해하는 원인이 된다. 각 국가의 씀씀이가 줄어들면서 개별 고객의 주머니 사정을 고려한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반면 자연재해로 인한 일본 쓰나미의 원전사고는 접근성과 관광 인프라가 잘 구축된 대한민국 관광상업의 호재로 작용하여 대채제가 되었다. 특히 중국의 연휴와 맞물리면서 숙박할수 있는 호텔의 부족으로 경기일원 모텔들이 리뉴얼되어 관광객을 유치하는 기현상까지 초래하였다. 이와 같이 기업이익을 극대화시키거나 고객가치를 증대시키는 마케팅 차원의 접근은 모든 산업에서 개선되어야 할 전략차우너으로 제시된다. 따라서 새로운 아이템과 운영프로그램의 발굴, 매뉴얼, 접객방법, 유통시스템, 만족도 향상 등은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이유가 된다.

     

Designed by Tistory.